미국 배당주 투자로 수익의 파이프라인 만들기

미국 배당주 라이프 포트폴리오 작성기

알아야 하는 필수 경제상식

변동성 지수(VIX)란 무엇인가? (Feat. VIX로 예측해 보는 시장의 향방)

inki cho 2020. 10. 2. 16:46

 

 

직접 투자를 하거나 시시각각 변하는 경제동향을 지속적으로 팔로우업 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각종 기술적 지수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투자란 인간이 예측할 수 있는 가능범위 밖에 있다고들 이야기하지만 주관성이 완전히 배제된 객관적 기술지수는 투자 시 매우 유용한 참고사항이 된다.

이전에 설명했었던 '장단기 금리역전 현상'이 가장 대표적이다. '장단기 금리역전 현상'은 투자자들의 심리적 요인과 장기금리, 단기금리의 변동성으로 말미암은 앞으로의 동향을 가시적으로 예측할 수 있게 해주는 지표다.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 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하기 링크를 참조하길 바란다.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이 불황을 읽는 시그널이 될 수 있을까?

주식투자를 하는 데에 있어서 소위 '타이밍'을 잘 잡는다는 건 매우 중요한 요소임이 분명하다. 증시가 바닥에 도달하는 타이밍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어야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음에는 여��

lyckadividend.tistory.com

이와 더불어 VIX라 불리우는 '변동성 지수'는 이보다 더 투자자의 심리적 요인을 잘 반영한 지표라 할 수 있다. VIX 지수 'Volatility Index'의 약자로 말 그대로 지수의 변동성을 반영한 지표다. VIX 지수의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쉽게 풀어보면 VIX는 증시 지수와는 반대로 움직이며 VIX 지수가 높을수록 투자자들의 불안한 심리 또한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투자를 함에 있어 현재의 증시상황을 들여다보는 것보다는 앞으로의 동향을 파악하고 예측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미루어보면 VIX 지수는 이러한 목적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INDEX라고 볼 수 있다.

 

 

'공포지수'라 불리우는 'VIX'는 높을수록 불안한 상황이고 낮을수록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이해하면 쉽다. 다른 말로, VIX 그래프가 고점에 이를수록 매도세가 강하고 이는 지수가 반등할 여지를 마련했다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반대로 VIX가 하락세에 이른다면 이는 현재 증시는 안정적인 상황으로 매도세보다 매수세가 우세하고 매수하기엔 다소 부담스러운 상황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다.

 

  • VIX 상방 -> 증시에 대한 투자자 불안심리 & 매도세 우세 & 반등여지 있음

  • VIX 하방 -> 증시에 대한 투자자 긍정심리 & 매수세 우세 & 하락여지 있음

투자를 위해 소위 타이밍을 잡으려고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지표가 될 수 있다. 평균기준보다 상방에 있다면 투자를 적극 고려해야 할 시점으로, 하방에 있다면 투자를 잠시 뒤로 미루고 대기할 여지가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뉴욕에 상륙한 후 3월 16일 'VIX 변동성 지수'는 82.69 포인트까지 치솟았다. 투자자들의 불안심리가 극에 달했다는 것으로 불안감으로 인해 주식을 팔아치우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또 다른 말로는 증시가 바닥을 찍고 반등할 수 있는 여지를 마련했다는 것으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다.

 

3월, 코로나 바이러스의 창궐 이후, 변동성 지수(VIX)가 최상단을 찍은 후 6월까지는 정상범위로 회귀하기 시작했다. 불안감에 휩싸였었던 증시가 안정세를 찾기 시작했다는 것으로, 실제로 증시는 VIX 지수와 정확히 역방향으로 움직였다. 하기 그래프를 통해 증시와 VIX 간의 역 상관관계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

 

 

S&P 지수가 떨어지면 VIX는 올라가고, S&P 지수가 올라가면 VIX는 내려감을 상기 그래프를 통해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 투자자의 불안심리가 가중되어 VIX 지수가 상승하면 증시는 실제로 떨어지기 시작한다. 불안심리로 인한 매도세가 가중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VIX 지수가 하락세에 접어들면 투자자들은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매수를 시작하고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증시는 상승궤도에 오른다.

 

투자를 함에 있어서 투자자들에게 완벽한 타이밍을 제공하는 기술적 지수는 현존하지 않지만 VIX는 rough하게나마 투자자들에게 아이디어를 제공해줄 수 있는 지표다. VIX가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자신의 투자 포지션을 유동적으로, 또 탄력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가지 지표를 가장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가 바로 FRED다. FRED에서 제공하는 VIX 그래프를 확인해보면 경제위기가 찾아온 시기의 VIX는 여지없이 상방에 위치해있다. 2008년 리먼브라더스 붕괴로 인한 글로벌 경제위기 때도 그러했고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경제마비 때도 VIX 지수는 치솟았다. 회색으로 표기된 부분이 경제위기가 도달한 시기이고 이와 정확하게 맞물려 VIX 또한 상승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하기 링크 참조)

 

Federal Reserve Economic Data | FRED | St. Louis Fed

 

fred.stlouisfed.org

이런 측면에서 봤을 때, VIX는 객관적으로 시장의 향방을 읽을 수 있는 지표임은 확실하다. 투자를 함에 있어서 맹목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지표는 존재하지 않고 VIX 또한 무조건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지표일 순 없지만 투자자의 심리를 충분히 내포하고 있는 지수이기에 시장의 향방을 예측하는 데에는 투자자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미국 증시를 읽고 싶고, 투자의 타이밍을 찾고 싶다면 VIX를 월별로 확인해보길 바란다. S&P 500 지수의 향후 30일 간의 변동성을 나타낸 것이니 월별로 확인한다면 투자를 함에 있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